- 헤드라인 - 제주삼다수, 온라인 견학 프로그램 운영
- 요약과 압축 - 제주삼다수 탄생스토리, 스마트팩토리 운영
- 기사링크 - 22/02/22
본문 (인사이트, 수치화)
제주개발공사는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제주삼다수 홍보관과 스마트팩토리를 견학할 수 있는 ‘제주삼다수 랜선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제주개발공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고객 안전을 위해 그간 제주삼다수 홍보관, 공장 등을 중심으로 운영하던 방문 견학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한 상태”라며, “이에 따라 장소에 구애 없이 어디서나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견학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삼다수 랜선 투어는 △제주물의 이용 역사 △제주삼다수 탄생 과정 △화산암반수의 비밀이 담긴 제주물홍보관 △최첨단 설비로 제품을 만드는 공정 과정 등을 엿볼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견학로 현장 관람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참여자가 실시간 질의응답 할 수 있는 시간을 별도로 마련했다.
오전 11시, 오후 13시 30분과 15시, 16시 30분 등 하루 4차례 운영되며, 온라인 견학 프로그램은 랜선 투어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하면 된다. 회당 100명이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실시간 견학에 참여한다.
- 요약 및 의견
- 제주개발공사 '제주삼다수 랜선 투어' 실시, 현장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제주삼다수 홍보관, 스마트팩토리 견학
-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고객 안전을 위해 현재는 일시중단 상태이나 장소에 구애없이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견학 프로그램 적극 실시할 예정
- 제주물의 이용 역사, 삼다수 탄생 과정 및 최첨단 설비로 제품을 만드는 공정 과정을 엿볼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 견학로 현장 관람 시스템,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 가질 예정
- 일 4회, 랜선 투어 홈페이지 신청 가능, 줌 통해 실시간 견학 참여
- 추가 조사내용 or 결과
▶️ 디지털/온라인 사업 강화 사례
- 한샘
-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에 주력, 온라인 디지털 기반 확장 강화 -> 고객이 직접 정보를 탐색하고 설계, 견적 예상 등 자기주도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갖춰야 함
- 2020 코로나19 수혜를 받은 가구업계 대부분 지난해에는 실적 주춤 / 성장세를 이어가며 매출은 증가했지만, 주택매매 거래량 감소 및 원자재 가격 부담까지 겹치며 수익성 악화 -> 업계 1위 한샘 역시 작년 매출액 2조 2314억 원으로 전년 대비 7.9% 증가했지만, 동기간 영업이익은 931억 원에서 681억 원으로 감소, 4분기에는 영업손실 75억 원으로 적자전환하며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어닝쇼크 수준 실적 기록
- 올해 1분기 성장 폭 역시 감소 추정 -> 디지털 전환은 이와 같은 상황 타개를 위한 해결책 / 디지털 전환과 통합 온라인 리빙플랫폼을 구축해 온·오프라인 강화를 노림
- 오프라인에서는 강세를 보이고 있는 한샘 : 하이마트, 백화점, 마트 등 롯데 오프라인 계열사와 시너지 효과 기대
- But 오프라인 대비 규모가 작은 온라인 사업 : 자체 온라인몰 '한샘몰' 키우기가 해결과제 / 뚜렷한 전략은 아직 없는 상황 -> 현재 온라인 사업 강화를 위해 지난해 3월부터 3D 정보로 고객 구매를 돕는 '3D 리얼 뷰어' 서비스 제공, 라이브커머스 방송 편성 2배 확대 예정
- *업계 2위 현대리바트 역시 오프라인 매장 체험과 함께 구매까지 가능한 'VR 쇼룸' 서비스 운영
- 메타버스 캠퍼스투어
- 조선대학교 기초교육대학 신입생 대상 예비대학 프로그램 '윈터캠프'를 메타버스 '게더타운(Gathertown)'으로 진행해 큰 호응을 얻음
- 4일간 총 6회에 걸쳐 온라인 진행, 예비신입생 및 재학생 총 358명 참여
- 캠퍼스 투어 미션수행 등을 통해 학교에 대한 정보 공유; 메타버스 내 구현된 캠퍼스를 돌아디니며 캠퍼스 설명 / 투어 중 보물찾기 게임 등 메인 게임 동시 진행
- 삼성전자
- 소비자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 출시 4년차를 맞아 '비욘드 비스포크'를 주제로 비스포크 홈 신제품 공개, 체험공간 마련 ->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22년형 비스포크 홈과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직접 체험 가능하게 함
- AI 기반으로 집안의 모든 가전제품을 연결해 나에게 맞춰주는 통함 가전 솔루션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선보임'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내에도 가상 체험 공간 마련
- 갤럭시 S22 출시하며 온라인 체험존 '내 손안에 갤럭시 스튜디오' 오픈 - '외계인 납치설' 이용, 평소 신제품 출시 시 신기술 덕분에 외계인을 납치해서 만든 것 아니냐 라는 의견을 차용하여 체험존에서 우주인/지구인 컨셉 설정,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들려주는 전시장 마련
- tvN <스물다섯 스물하나>
- tvN <스물다섯 스물하나>가 드라마 속 장소를 그대로 구현한 'tvN 2521 VR 쇼룸'을 통해 MZ세대들과 특별한 소통을 이루고 있음
- MZ세대를 타깃으로 드라마와 관련한 독특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기업(주)올림 플래닛과 함께 메타버스 가상공간 도입 -> 시청자들이 방송을 통해 만났던 드라마 세트장을 메타버스로 옮겨와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함
- 전세계 약 100여 개 지역 팬들이 방문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음 / 드라마 속 공간을 VR로 구현하여 시청자들이 드라마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궁금증 해결, 드라마 배경의 레트로한 컨셉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기획함
- 공간 속 소품을 클릭해 OST를 듣기, 미공개 영상 보기, 드라마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등 다양한 이벤트 진행으로 시청자들과 소통
* <스물다섯 스물하나> 이외에도 tvN은 다양한 콘텐츠에 새로운 기술을 더해 시청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해옴
- 21년 10월 tvN 대표 콘텐츠 코스튬 및 음식 체험, 드라마와 예능존 방문가능 한 메타버스 월드 '즐거움 랜드' 성공리 운영
- 드라마 <불가살> 온오프라인 연계 인스타그램 AR필터 제작
- 예능 <엄마는 아이들> 360도 무대 촬영으로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는 VR 콘텐츠 제작
- <홈타운>, <마인>, <슬기로운 산촌생활> 등 다양한 프로그램 AR필터 제작으로 MZ세대 겨냥 소통
- 연관기사링크
- 인사이트 및 질문
1. 메타버스, VR, AR 산업의 발달으로 미디어계 활발한 활용으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음, 특히 이번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VR쇼룸은 충격적..! 드라마에서 보던 공간을 온라인으로 만나보고 소품을 클릭하면 노래가 나오는 등 디테일적인 요소도 빠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2. 식품산업, 특히 카페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신상 필터? 는 많이 사용할까 싶고.... AR카메라 필터로 먹는 게임? 같은 걸 만들어도 좋을 듯.
3. 온라인 투어도 정말 좋은 콘텐츠인 것 같음 + 메타버스 활용한 시설 투어 (조선대학교 캠퍼스투어) 콘텐츠 나중에 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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