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드라인 - 재택근무로 ‘홈 카페’ 확산...네슬레 매출도 ‘활짝’
- 요약과 압축 - X
- 기사링크 - 22/02/18
본문 (인사이트, 수치화)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 세계적인 재택 근무 확산으로 집에서 ‘커피 타임’을 즐기는 직장인이 늘면서 인스턴트 커피를 생산하는 네슬레(Nestle S.A)가 반사 이익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식품 기업 네슬레는 이날 실적 발표에서 지난해 재택근무를 하는 소비자들의 수요에 힘 입어 커피 부문 사업이 매출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네슬레는 지난 2018년 스타벅스와 제휴해 만든 ‘스타벅스 앳홈’ 캡슐 커피와 커피콩을 비롯해 커피용 크림인 ‘커피 메이트 크리머’, 생수, 초콜릿, 반려동물 사료 등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다.
마크 슈나이더 네슬레 최고경영자(CEO)는 “스타벅스 브랜드 제품에 대한 재택근무 소비자들의 수요가 강력한 데다 오프라인 카페와 식당 재개장 이후 상점 내 커피 주문도 늘었다”며 2021년 커피 분야 매출이 9.7% 증가했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상황이 다소 나아졌으나 여전히 유연한 근무 방식을 택하는 직장이 많아졌다”며 “많은 이들이 집에서 일하는 ‘가정 혁명’이 매출에 큰 혜택을 줬다”고 했다.
지난해 네슬레의 총 매출은 전년 대비 3.3% 증가한 870억9000만 스위스프랑(약 944억6000만 달러·약113조380억 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무려 38% 늘어난 169억1000만 스위스프랑(약 22조 원)에 달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매출 939억 달러, 순이익 133억 달러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순이익에는 네슬레가 지난해 말 프랑스 화장품 기업 로레알의 지분 일부(89억 유로 상당)를 매각한 것이 포함됐다고 WSJ은 전했다.
네슬레는 사업 범위를 확장해 라틴 아메리카와 동남아시아 등 새로운 지역에서 온라인과 소매점을 중심으로 스타벅스 브랜드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슈나이너 CEO는 기록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재료비와 인건비, 에너지 비용과 트럭 운송 등 물류 비용이 일제히 급등했다며 네슬레도 조만간 프리미엄 제품의 가격을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신흥 시장의 경우 우선 내부 절감을 통해 비용 상승을 상쇄하겠다”고 했다.
- 요약 및 의견
-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확산으로 네슬레 홈카페 제품 수요 급증 -> 매출성장에 큰 기여 / 2021년 커피 분야 매출 9.7% 상승
- 재택 근무뿐만 아니라 유연근무 채택 직장 상승, 오프라인 카페, 식당 재개장 이후 상점 내 커피 주물율 상승 등 역시 매출 상승의 요인
- 지난해 총 매출 전년 대비 3.3% 증가한 870억 9000만 스위스프랑, 순이익 38% 상승(순이익에는 로레일 지분 일부 매각한 것 포함)
- 사업 범위를 확장해 라틴 아메리카와 동남아시아 등 새로운 지역에서 온라인, 소매점 중심 스타벅스 브랜드 제품 판매 계획(스타벅스 앳 홈)
- 최근 커피값 인상으로 홈카페족 급증 -> 네슬레 홈카페 제품 수요 증가의 원인 중 하나가 될 듯
(관련 기사)
- 추가 조사내용 or 결과
▶️ 기업조사
- 네슬레
- 1987년 설립된 세계적인 스위스 기업으로 스위스 브베에 본사가 있음 / 설립한지 150년 이상
- 밀크파우더 기반 유아식, 유제품, 아이스크림, 초콜릿 및 당류, 가공식품 등 제조 및 판매
- 맛있고 풍부한 영양의 식음료제품을 선보여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노력
-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영양·식품 분야에서의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제품군 전체 대상 끊임없이 건강과 영양을 추구
- 네슬레코리아
- 전세계 네슬레 법인 중 규모는 크지 않지만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곳 중 하나, 커피는 한국에서의 네슬레 주요 비즈니스로서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최근 몇 년간 스타벅스 앳홈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군 출시를 비롯, 커피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노력했으며 고객과 파트너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음
- 네슬레코리아 목표 = 앞으로도 국내 커피 시장의 고객 요구와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스타벅스 앳홈 파우더 타입 확대를 포함, 다양한 커피 제훔을 통해 국내 커피 애호가들의 기대에 부응할 계획
- 21년 11월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캡슐 수거 및 재활용 프로그램 시작 : 소비자가 사용한 커피 캡슐 수거 후 국내 재활용 공정 과정을 거쳐 다른 플라스틱 원료로 활용 예정 -> 차세대를 위한 환경 보존 노력
*한국시장의 강점
-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 세계 평균 2배 -> 가장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커피 시장 / 대도시~작은 마을까지 고품질 커피를 만나볼 수 있으며 스벅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부터 독립 커피 비즈니스까지 종류도 굉장히 다양 / 소비자들이 커피를 즐기는 방식도 다양함
- e커머스 선도 국가로서 커피 자체의 트렌드뿐만 아니라 구매 트렌드도 빠르게 발전 -> 본사차원에서도 많은 관심 가지고 있음
- 네슬레 & 스타벅스 글로벌 커피 제휴 체결 이후 스타벅스 브랜드 제품이 출시된 첫 국가 중 하나
- 스타벅스 앳홈
- 집에서 즐기는 스타벅스 커피를 콘셉트로 스타벅스 앳홈 프리미엄 커피 파우더 타입 새롭게 출시
- 네슬레코리아가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인스턴트 커피 제품, 현재 스틱 4종과 틴케이스 2종 선보임
- 네슬레는 2018년 스벅과 글로벌 커피 제휴를 통해 포장 커피 등 소비자용 포장 제품을 전 세계 유통 채널에서 판매할 수 있는 영구적 권리 보유 -> 스타벅스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스타벅스와 공동 개발
- 최근 출시된 신제품은 윤리적,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재배 및 유통된 100% 아라비카 원두 커피를 담은 아메리카노 제품
- 스타벅스 커피를 사랑하는 고객들이 별다른 장비 없이도 손쉽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특징 / 국내 소비자 취향에 맞추기 위해 미니 스틱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 취향 맞춤 제작, 1.1g 미니스틱은 한국에서만 판매
* 캡슐커피가 아닌,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 출시 이유
- 홈카페 문화의 확산으로 커피를 즐기는 방식의 다양화
- 오랫동안 지속해오던 캡슐과 더불어 스타벅스 앳홈 커피 원두, 새롭게 출시한 인스턴트 커피 제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다양해진 고객 요구에 부응하고자 함
- 스타벅스 앳홈 프리미엄 커피 파우더 타입은 소비자들이 스타벅스 카페에서 즐기던 커피와 동일한 품질의 원두로 만들어진 제품을 손쉽게 어디서든 바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킬 것임.
- 네스카페(NESCAFÉ)
- 최초의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80여 년 역사 보유
- 현재 전세계 180개 이상의 나라에서 매초 5500잔이 팔려나갈만큼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음
- 1920년대 말 브라질에서 커피 풍년으로 시세 폭락 -> 브라질 정부에서 커피 소비 증대를 목표로 글로벌 식품 기업 네슬레에 '물이 잘 녹는 각설탕 커피' 개발 부탁 -> 1937년 지금과 유사한 형태의 인스턴트 커피 개발 -> 1938년 네스카페라는 이름으로 출시
- 네스카페 국내 시장 진출은 1979년 네슬레코리아 설립 이후임, 현재는 네슬레코리아와 롯데그룹의 합작법인 롯데네슬레코리아가 국내에서 네스카페의 생산과 유통 담당 (21년 10월)
- 대표제품 : 네스카페 수프리모 (에티오피아산 프리미엄 원두 사용)
- 골드락 기술(Gold Lock) : 커피 알갱이 한 알마다 미세하게 갈아낸 원두 가루를 담아 얼리는 기술, 물에 붓는 순간 갓 갈아낸 듯한 원두의 신선한 향과 맛을 즐길 수 있음
- 최근 디카페인 제품 개발 강화; 수프리모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스틱형 출시, 수프리모 디카페인 커피믹스 선보임 -> 오직 물로만 카페인을 제거하는 '워터 디카페인' 기술로 제조해 카페인 함량을 낮춤
- 지속가능한 커피 생산 '네스카페 플랜'
- 전세계 교역량 1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원두를 구매하는 브랜드 -> 일찍이 네스카페플랜을 통해 지속가능한 커피 생산을 위해 노력
- 21년 10월부터 '컵오브리스펙트(Cup of Respect)' 캠페인 전개하며 커피의 환경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에 힘씀; 커피 산업의 지속가능성과 환경 보존, 높은 커피 퀄리티를 모두 충족시키기 위한 네스카페의 새로운 글로벌 캠페인 -> 네스카페 수프리모 제품군 패키지에 'Cup of Respect' 로고 반영, 2025년까지 전제품 윤리적,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재배된 원두 사용, 친환경·재활용 패키지로 바꿀 예정
- 이번 캠페인은 커피 한 잔에 담긴 네스카페의 약속을 의미; 농가 존중 / 지역사회 존중 / 지구 존중 3가지 가치 추구하는 네스카페 플랜의 연장선에 있음 -> 국내에서도 공동 마케팅, 소비자 참여 행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와 소통할 계획
- 지난 2010년부터 '함께하는 성장(Grown Respectfully)'를 지향점으로 윤리적,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원두 생산, 농가 근로자 생계를 보장하며 커피 공동체와 상생 추진
- 친환경 방식의 커피 재배를 통한 기후변화 대응 강화(Made Respectfully), 100% 재활용 가능한 제품 패키지 적용(Packaged Respectfully),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재사용 가능 제품 사용 권장(Enjoy Respectfully) 등 추가임무를 통해 사회적 책임 수행을 이어나갈 방침
- 연관기사링크
- 인사이트 및 질문
1. 경쟁사가 어디라고 생각하는지(아마 국내는 동서식품?), 네슬레코리아만의 경쟁사 대비 강점이 있다면?
2. 파우더타입 + 틴케이스로 환경보존에 적합, 커피머신 없이도 집에서 스타벅스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일 듯, but 자사 원두제품은 없는지? 있다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스타벅스로 이미지가 굳어져도 되는 건가 (물론 매출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3. 홈카페 관련 굿즈 출시는 어떤지? or 이벤트 사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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