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면서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 콘텐츠마케팅 1주차 과제 피드백

어면서 2022. 3. 25. 23:33

 


✅ 1주차 과제

  • [주제] 서비스 홍보 APP, SNS 콘텐츠 제작

앱에 업로드할 30초 분량 서비스 소개 영상 1개, 인스타·페이스북에 올릴 이미지 중심 콘텐츠 기획하기

정기구독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콘텐츠 기획안 (PPT 3장+a 분량) - 영상개요, 스토리보드, 콘텐츠 시안 등

 


 

📚 과제물

Copyright 2022. 어면서 All right reserved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이미지 콘텐츠 및 멘션

Copyright 2022. 어면서 All right reserved

영상 스토리보드

(상세 스크립트X, 영상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만 제작)


 

👨‍🏫 멘토 피드백

피드백 기준
[1] 서비스 홍보를 위한 영상 콘텐츠를 의도에 맞게, 빠짐없이 기획이 되었는가?
[2] 서비스 홍보를 위한 SNS 콘텐츠가 잘 기획되었는가?

 

[1] 영상 콘텐츠 기획이 빠짐없이 되었는가?

 

[잘한 점]

  • '마트이지만 명품커피를 접할 수 있다' 는 포인트를 살린 콘텐츠 기획을 잘 해주셨습니다. 
  • 키 메시지에는 '9900원으로 누리는 행복한 일상'이라는 포인트를 잘 살려주셨어요. 
  • 각 장면별로 예시화면과 나레이션을 잘 적어주셨고, '마트에서 즐기는 명품커피' 라는 방향에 맞게 전문 바리스타, 이마트 에브리데이 장면을 연출하셨어요. 기획방향에 적합한 장면을 잘 기획해주셨습니다. 
  • 스토리보드에 키 메시지(월 9900원 ~) 부터 엔딩까지 이어지는 영상의 흐름이 자연스러웠습니다. 

 

[보완할 점] 

  • '커피 정기구독'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이 부족합니다. '월 9900원~'이라는 키 메시지에서 '정기구독'이라는 혜택을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월 9900원으로 한달 무제한 이용가능~' 하다는 등의 혜택이 인지될 수 있도록 내용을 추가해보세요. 
  • 영상개요 : 영상 개요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필요한 제반 내용을 유관부서, 상부 보고하기 위해 작성하는 내용입니다. 설계도와 같은 부분이라서 모호한 표현 없이 구체적인 계획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적어야 합니다. (아래 참고)
  1. 기획의도 : 마트이지만 명품 커피를 접할 수 있다는 내용을 강조한 이유에 대한 근거를 적어보세요. 마트커피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함인지, 해당 정기구독 서비스에는 어떤 차별점이 있어서인지 등 이 영상기획으로 가고자 하는 '기획의도' 를 적어보세요. 
  2. 시장 상황은 어떠한가?
  3. 타겟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4. 위 상황을 근거로 어떤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가?

 

[2] SNS 콘텐츠 기획이 빠짐없이 되었는가?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플랫폼은 피드가 구성되어 있는 방식도 다르고, 유저간의 관계맺는 방식도 다릅니다. 정보전달 중심, 문구가 먼저 보이는 페이스북 / 이미지 중심, 해시태그 검색이 용이한 인스타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구와 이미지를 기획합니다.
  • 두 채널의 이미지를 함께 활용하는 경우도 있겠으나, 인스타그램 채널은 피드 구성이 중요한 만큼 이미지 내 텍스트 최소화 및 실사 이미지도 많이 보이는 편입니다.

[잘한점]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모두 이미지 및 문구 잘 작성해주셨습니다. 
  • 커피 정기구독 서비스를 연상시킬 수 있는 이미지로 잘 기획해주셨습니다. 

[보완할 점] 

  • 인스타그램 이미지에는 전단지처럼 구성하기 보다 커피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로 기획해보세요. 특히 사용방법이 적혀있는 페이지는 글자가 작고, 내용이 많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미지 여러장으로 내용을 나누고 예시 이미지를 추가해보세요. 
  • 문구에 해시태그가 빠져있습니다. 
  • 페이스북에는 링크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앱 설치 링크등을 추가해보세요. 

 

  • 문구 작성 시 중요한 점은 이야기를 하듯이 공감으로 시작하면서, 행동유도 문구를 확실히 적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 공감 ➡️ 해결책 ➡️ 장점 ➡️ 제안 ➡️ 제한 ➡️ 행동

 

  • 전체적으로 커피 정기구독 서비스라는 점이 명확하게 전달되는 콘텐츠를 잘 기획해주셨습니다. 영상과 sns 콘텐츠로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한 콘텐츠였습니다. 해당 마트 근처 거주/이용고객으로 잡아서, 그들에게 정보가 될 수 있는 콘텐츠로 기획 잘 해주셨습니다. 

👩‍💻 보완할 점

1. 커피 정기구독 서비스이지만 감성적인 영상을 만들고 싶어서 홍보 멘트가 빠진 게 아쉽다. 확실하게 핵심을 전할 것.

[월 9,900원에 30잔의 커피를 누려보세요] [1달에 30잔, 이마트에브리데이에서는 9,900원으로 가능합니다.]

2. 영상 개요에는 기획의도, 시장 상황, 타겟 특성, 위 상황을 고려한 진행 방안 등 작성하기. 상부 보고용이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작성해야 함.

3. 인스타그램 이미지 기획 시에는 사진 중심으로 기획할 것! 1장의 사진에 줄글이 많이 들어가지 말 것.(가독성 떨어짐)

여러장에 나누어 제작하거나 가장 좋은 것은 문구에 따로 적어넣을 것. (여러장에 나누어 제작하였어도 문구에 다시 한번 적어주기)

4. 문구에 해시태그를 삽입할 것(특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는 문구에 링크 삽입 가능 -> 홈페이지나 앱 다운로드 링크를 함께 적어주기.

5. 문구 작성시 PASONA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