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면서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 콘텐츠마케팅 1주차 강의 요약

어면서 2022. 3. 24. 23:48

 


✅ 디지털마케팅: 여러 디지털 채널을 통해 고객들에게 알리고자하는 것을 홍보하는 것

1️⃣ 콘텐츠마케팅

  • 콘텐츠 기획, 제작 - 판매제안(Unique Selling Proposition) 개발 / 키 메시지(Key Message) 작성 →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조합

*USP 발견 및 홍보가 중요함; 제품 개발자들이 염두해둘 확률이 높음. (원료가 다르다, 사용하기 편하다 등 제품만의 특징) / 소구점, 홍보포인트 등을 통한 판매 제안 

*Key Message(간단한 문구, 카피로 만드는 것); 제품의 특장점을 설명할 수 있는 메시지(텍스트) 작성 

*Key Visual; 제품이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 이미지 및 영상 기획

 

  • 채널 운영

- 온드미디어 = 자사 운영 채널; 자사 모바일앱 / 웹사이트 /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 목표 팔로워 달성, 홍보 계획 등 전략 수립 채널을 담당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확률이 높음

 

- 페이드(Paid)미디어; 타사 모바일 앱(라이브커머스), 외부 웹사이트, SNS, 옥외광고, TV, 매거진 등

 → 미디어믹스 :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서 캠페인 홍보 / 콘텐츠의 방향성, 금액(예산) 등

*페이드미디어; 돈을 내주면 관리를 해주는 채널

 


2️⃣ 콘텐츠마케팅 직무 / 목적 달성 실행방안 수립

  1. 채널 운영
    1. 채널 운영 전략 및 목표 수립
    2. 월별 콘텐츠 플래닝
    3. 미디어믹스 안 기획→ 어떤 소재를 어떤기간, 어떤 목표, 예산을 짜서 진행
    4. 이벤트 당첨자 발표, 경품 발송
  2. 콘텐츠 기획
    1. 유관부서 홍보소재 수급
    2. 콜라보, 굿즈 제작 등 이슈 콘텐츠 기획
    3. 고객 참여 이벤트 기획
    4. 콘텐츠 기획안 작성
  3. 콘텐츠 제작
    1. 사진촬영 or 이미지 편집
    2. 콘텐츠 멘션(이미지 밑 문구) 작성
    3. 담당자 공유 및 피드백 반영
    4. 콘텐츠 발행 + 광고집행/ 모니터링 및 피드백
💬 마케팅MKT: 고객들에게 원론적인 정의보다 고객들이 알고자 하는 것을 알려주면서 회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홍보마케팅 - PR(보도기사), 프로모션(SNS, 고객대응) :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콘텐츠로 나타내는 것 = 내가 만드는 콘텐츠가 회사를 대변하는 명함이 되는 것 (회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가? 내가 만들고 싶은 콘텐츠를 제작하는가?)

💬 얼마나 콘텐츠를 잘 만드는지가 아니라 내가 지원할 회사의 목적성에 어느정도 부합하는지, 논리적인 구성 자체에 오류가 없도록 기획하는 것이 포인트!

💬 목표설정의 중요성; 앱 체류시간 상승, 소통, 팔로워 증가 등 콘텐츠 기획에는 항상 목표가 있어야함
(ex. 소통 : 브랜드 충성 고객과 소통하는 SNS 전략 세우기 등)


3️⃣ 콘텐츠마케팅 역량

  • 트렌드를 꾸준히 관찰하는 성실함 : 타겟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해야함, 타사 모니터링 필요

(Trend Watching; 어떤 것을 먹고, 쓰고, 일과는 어떻고, 소비 패턴 등등)

  • 타겟들이 반응할만한 소재를 발굴해 콘텐츠화 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이미지, 글, 영상 오디오 등으로 표현해내는 것; 타겟에게 원하는 바를 알려야 매출로 전환, 그렇다면 나는 무슨 이야기를 전해야할까? → 타겟들의 고민 or 관심있는 이야기 (정보, 재미, 공감), 그들의 숨겨진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것)

  • 고민하는 시간보다 피드백을 받으며 빠르게 진행하는 실행력

4️⃣ 콘텐츠마케터로 일한다는 것

👩‍💻 콘텐츠마케터/ 광고기획자/ 브랜드마케터가 가장 잘 맞는 것 같음
광고기획자(AE) 직무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