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면서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 콘텐츠마케팅 4~5주차 과제 피드백

어면서 2022. 4. 4. 12:29

 


✅ 4주차 과제

  • [주제] 라이브 방송 프로그램 기획

본인이 희망하는 브랜드(제품)의 라이브 방송 프로그램 기획

방송 컨셉안, 레퍼런스 영상 있을 시 링크 첨부 (ppt 2장 + a 분량)

 

✅ 5주차 강의세션 : 과제 발표 및 멘토 피드백

 


 

📚 과제물

Copyright 2022. 어면서 All right reserved

라이브 방송 프로그램 기획안 일부

(타이틀, 메인타겟, 기획의도, 컨셉, 이벤트 기획 등 작성)

 

라이브 방송 플로우

 


 

👨‍🏫 멘토 피드백

5주차 세션
ZOOM 통한 기획안 발표 -> 실시간 피드백 방식

[개념 설명]

라이브커머스: 플랫폼마다 진행 성격이 다름. 배민 - 음식/ 무신사 - 옷 등 한 분야마다 특화된 라이브 방송이 발달되어있음

라이브방송을 기획하며 가장 중요한 점은 컨셉적인 것에 초점을 두는 것 

기획안을 쓸 때 물음표가 안 뜨게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

 

[잘한 점]

  • 기획안 내용이 체계적이고 개요 부분 작성이 잘 되었다
  • 타이틀: 컨셉 강조, 판매 제품을 고려하여 제작해야한다. 타이틀은 시청자들이 들어올 수 있는 첫 번째 관문! ➡️ [1잔당 163원]과 같이 저렴한 가격을 강조하는 타이틀 문구를 작성함으로써 커피구독권에 대한 혜택 체감이 잘 되었다.
  • 라이브 플로우 구성을 세세하게 잘 적어주었다
  • 제품과 서비스의 강점을 활용한 이벤트를 기획한 점이 좋았음

 

[보완할 점] 

  • 컨셉이 명확하게 있는 방송 : 서비스 기획자가 나와서 어떤 코너를 통해서 게스트를 활용할지, MC와 기획자 사이 관계 설정, 출연자 캐릭터 설정, 복장,VMD(스튜디오, 분위기 설정) 등 컨셉 구체화가 필요하다 ➡️ 한 마디로 컨셉에 대한 드릴다운이 필요!! (10문 10답 등 코너 기획해 보기)
  • 메인MC = 쇼호스트 : 섭외 시 기준을 생각해놓으면 더 좋음, 특히 쇼호스트의 경우 섭외 시 레퍼런스 확인이 중요
  • 게스트 (서비스 기획자) : 게스트 역시 섭외 기준이 필요하다. 쇼호스트와의 케미, 오디오 이슈(오디오가 비진 않을지), 연령대 등 고려
  • 라이브 플로우 : 오프닝 ~ 엔딩까지 구성 (각 코너별 시간 설정) 
  • 인터뷰가 메인 컨셉이 되면 어떨까? 질문 - 답변에 있어서도 5개 질문을 뽑아서 대답 못 하면 벌칙이 있다든지. 어색한 인터뷰 등 메인 컨셉 구체화 필요
  • 라이브 플로우 구성이 오프닝 ➡️ 상품소개 ➡️ 시음 순인데 시음 전까지 그림이 단순해질 수 있음. 시음과 바리스타 인터뷰를 상품 소개 중간중간 넣어보는 건 어떨지
  • 이벤트 : 1~2번은 해도 좋고 안 해도 좋음 (사전 질문지 받기 / 댓글 참여 이벤트) 방송과 크게 연관있다고 느껴지지 않음 

 

 


 

👩‍💻 후기 + 보완할 점

1. 어디까지 구체적으로 기획해야하는지 과제 안내가 조금 애매하게 되어있었던 것 같다. 대략적인 틀만 잡고 갔는데 멘토님이 말씀하신 정도는 정말 기획안인걸..

2. 메인 컨셉 기획 시 구체성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단순 인터뷰 컨셉이 아니라 코너별로 세세한 기획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토크콘서트 기획했을 때 처럼) 

3. 이벤트 역시 단순 댓글 이벤트 보다는 메인 컨셉과 관련 있는 or 시청자의 개입이 높은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4. 1시간 분량의 콘서트를 말로만 채우기엔 그림이 너무 단순해질 수 있다. 중간에 VCR영상을 사용, 인터뷰, 시음 등 시청자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