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면서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 콘텐츠마케팅 VOD 강의

어면서 2022. 5. 2. 15:31


QnA

1. 영상 시안 중 고르는 기준, 지표가 있는지? 

1) 타겟적합도

2) 바이럴 가능 여부

서비스가 타겟으로 하는 타겟이 선호할만한 영상인지를 먼저 생각하고 인기가 있을지, 클릭해서 보고 싶어할지/공유하고 싶을지 생각하기

재정적 상황, 상사 취향 등 본인이 정확하게 고를 수 있는 상황이 많진 않음

실무자들은 여러 시안을 준비해가고 컨펌을 받는 방식으로 업무를 할 수 있지만 생각을 정하고 가기

 

2. 영상 개요, 이미지를 만들 때 벤치마킹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특이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역량? 

타사의 콘텐츠를 그대로 하는 방식은 이미 검증되고 안정적인 콘텐츠

But, 회사 다움을 고민해서 돋보일 수 있게된 것임을 참고하면 좋음

비슷한 콘텐츠를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차용할 수 있는 부분은 차용하되,

브랜딩 부문에서 회사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고민하기 

회사와 적합한 콘텐츠로 변형, 가공하면서 그 속에서 차별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

 

3. 작업 툴

포토샵 등 있으면 좋고 필수인 경우도 있음

내부 디자이너가 있다면 기획 위주 업무를 할 것

중요한 것은 미적인 것보다 콘텐츠의 목적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

 

4. 트렌드 파악 과정

트렌드 파악 = 그 타겟이 되어보는 훈련 

-Feedly에서 신뢰하는 매체 구독, 트렌드 관련 기사 모니터링

-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팔로우, 모니터링용 부계정 만들기

- 인스타그램, 유튜브 검색을 통해 MZ세대 관심사 파악

- 뉴스레터 구독, 정보 검색

- 벤치마킹 사례 캡쳐 -> 핀터레스트 저장

 


 콘텐츠 마케팅 관련 용어

- 마케팅 : 고객의 니즈에 대응해 이익을 내는 것 - 필립 코틀러

- 콘텐츠 마케팅 : 고객에게 흥미롭고 적절하며 유용한 콘텐츠를 창조, 관리, 배포하는 마케팅 전략

- MZ세대 : 밀레니얼 1980년대 초 ~ 1995년 출생 / Z세대 1996 ~ 2005년 출생

- 마케팅 믹스 (Media Mix) :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 (4P) 요소를 조합하는 것

- 페이드미디어 : 유료로 지불하고 광고하는 미디어

- 온드미디어 : 브랜드가 관리하는 미디어

- 언드미디어 : 자발적 입소문, 추천 (커뮤니티의 자발적 입소문. 추천 등, 브랜드의 손이 닿지 않는 것)

언드미디어가 활성화될수록 흥행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음.

기업은 언드미디어가 형성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는 역할

- 스킴 : 이벤트 기획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 이벤트 기간, 경품, 수량 등 상세내용

이벤트 진행을 위해 상세하게 기재되어야하는 내용들, '스킴을 짠다'

- 이벤트/프로모션 : 기업이 상품, 서비스 이용, 구매를 촉진하는 활동

- 소구점 : 대상이 되는 제품, 서비스를 홍보할 때 사용되는 Main Point 

홍보의 메인포인트!!!!!! 너무 다양한 장점들만 나열하면 휘발될 가능성이 높음. 

- 고객참여 이벤트 : 고객이 댓글, 좋아요, 공유 등 이벤트의 목적이 되는 활동을 하는 것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

- (자발적) 바이럴 : 제품, 브랜드, 콘텐츠, 캠페인 등이 고객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되는 것

- 레퍼런스 : 콘텐츠 기획의 토대가 되는 참고자료

- 벤치마킹 : 우수 사례를 배우고 프로세스 및 형식 등을 참고하는 기법